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 것들(미술, 음악 등)

인간, 일곱개의 질문 - 리움미술관

by 선데이레몬 2021. 11. 29.
반응형

론 뮤익의 작품 사진
리움미술관

인간, 일곱개의 질문

오랜 침묵을 깨고 리움미술관이 재개관을 하였습니다.

1년 7개월만에 리오픈을 하면서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리움미술관'으로 이름을 변경하였으며, 기획전은 4년 8개월 만입니다. 또한 연말까지 상설전과 기획전 모두 무료로 진행됩니다. 이건희 컬렉션의 국가 기증과 함께 고인을 기리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리움미술관은 재개관과 함께 미술관의 MI와 관람객을 위한 서비스 공간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정구호와 손을 잡고 개편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리움 미술관 입구의 로고가 움직이는 형태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술관 로비의 형태도 이전과 달라졌으며 어린이를 위한 공간이 새로 만들어졌고 전시장 곳곳에서 리뉴얼의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인간, 일곱개의 질문'을 통해 인간 존재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드는 전시입니다. 론 뮤익, 앤디 워홀, 이브 클라인, 쉬린 네샤트, 조지 시걸, 주명덕, 김옥선, 정연두, 백남준, 이불 등 20세기 중반 전후의 미술을 시작으로 국내외 50여 명의 작가와 130여 점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작품을 통해 코로나19와 기후변화의 위협 등에서 인간이 어떻게 공존하며 살 것인지에 대해 일곱 개의 질문을 통해 관객에게 물음표를 던집니다. 

마음과 몸, 이성과 비이성, 나와 공동체, 실재와 가상, 인간과 비인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인간상을 조명하고, 전시를 통해 이제껏 당연하게 생각해온 인간적 가치들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온라인 예매 방법

현재 리움미술관의 전시는 상설전과 기획전으로 되어 있으며 별도 공지 전까지 무료로 전시가 진행됩니다.

온라인 예매는 홈페이지에서 관람일 14일 전, 개인별 최대 4인까지 예매가 가능하며, 현장발권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사이의 예매 시간별 잔여 인원에 한해 가능합니다. 입장은 선택한 관람 시간부터 다음 관람 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예매에 성공하면 문자가 오고 첨부된 모바일 티켓 링크를 이용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온라인 예매 창은 관람 2주 전부터 자정에 오픈하며, 예약이 매우 치열합니다.)

 

리움 멤버십인 리움 프렌즈에 가입하면 가입한 본인에 한해 리움미술관과 호암미술관은 예약없이 상시 관람이 가능하며, 리움 유료 강좌 프로그램은 20% 할인, 리움 카페와 스토어는 10% 할인 혜택이 있으며 회비는 10만 원/1년입니다.(일부 상품 제외)

 

리움미술관 연계프로그램

리움미술관을 방문할 경우 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전시 연계 프로그램을 살펴보시길 꼭 추천드립니다. 리움미술관의 경우 연령대별 미술관 연계교육프로그램이 매우 잘 짜여 있습니다. 또한 리오픈을 통해 삼성생명 공익재단과 리움미술관의 협업으로 키즈랩이 탄생되었으며 이곳은 어린이 대상의 그림책 전문 큐레이터가 직접 구성한 500여 권의 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리오픈 이전의 홈페이지는 교육프로그램의 구분이 어린이, 성인, 교사 대상 등 대상별로 나뉘어 있어 구분과 선택이 쉬웠으나 현재의 홈페이지는 현재 프로그램 안에 대상의 구분 없이 많은 프로그램이 나열되어 있어 다소 산만하게 느껴지며 필요하지 않은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까지 클릭하여 확인을 해야 해서 다소 아쉬웠습니다.  

 

많은 프로그램들 중 눈에 띄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출처 : 리움미술관 웹사이트)

 

[리움 크리에이티브] 행성 탐험대.12월 4일, 12월 11일, 12월 18일 3회에 걸쳐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초등 5학년~ 중학생, 고등학생~대학생의 두 그룹을 모집하여 탐험대를 꾸려 예술가 듀오인 <뀨르와 타르>와 함께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해석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창작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북. 키. 움] 키즈랩 어린이 그림책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4학년 각 12명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리움미술관 키즈랩에서 소개되는 그림책들을 활용한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으로 그림책을 주체적이면서도 감각적으로 읽어내는 법을 배우며, 다양한 방식의 예술 표현을 통해 문화, 예술, 사회와의 관계를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접수는 11월 17일부터이며 11월 27일에서 12월 30일 사이에 진행됩니다. 

 

[인간, 일곱 개의 질문] 전시 연계 프로그램

전시기획자인 리움미술관의 곽준영 책임연구원이 7개의 섹션으로 구성된 방대한 전시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게 전시를 소개하며, 10월부터 12월의 정해진 목요일에 국내외 석학 및 참여 작가들의 인터뷰를 볼 수 있으며, 전시 연계 퍼포먼스, 강연 등이 진행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전시 연계 프로그램이 있으니 전시장 방문 전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